1) 오늘이 토요일일 때!

 

Este lunes he comido lentejas.         vs         Ayer comí paella.

이번 주 월요일은 가까운 과거?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어제(금)를 더 먼 과거로?

 

 

 

 

왜 이렇게 표현할까요??

 

이번 주 월요일 -> 내가 아직 속한 가까운 과거 ->현재완료 : Este lunes he comido lentejas. 

 

금요일 -> 내가 돌아갈 수 없는 단절된 과거 -> 단순과거 : Ayer comí paella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) 지금은 밤 10시 무렵. 오늘이 끝났나요??

 

Me he levantado tarde.

He comido con un amigo.

He terminado una tarea.

He vuelto a casa a las 8.

★Hoy ha sido un día ajetreado. 나는 오늘 바쁜 하루를 보냈어.

 

 

 

아직 오늘 안에 내가 있기에! ->현재완료

현재완료는 스페인에서 많이 쓰는 과거시제 중 하나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확인해보기 ¿Cuál es la respuesta correcta?

 

그녀는 스페인어를 공부했다. -> Ella (ha estudiada / ha estudiado) el español.

아직 나는 숙제를 끝내지 못했다. -> Todavía no (he terminado / terminé) los deberes.

너는 혼자 살아본 적 있니? -> ¿(Viviste / Has vivido) solo alguna vez?

이번 주 월요일에 나는 조깅을 했다. -> Este lunes (hice / he hecho) footing.

아나는 5분 전에 외출했다. -> Ana (ha salido / salió) hace 5 minutos.

후안은 작년에 한국에 있었다. -> Juan (ha estado / estuvo) en Corea el año pasado.

어제 나는 한 세미나에 있었다. -> Ayer (estuve / he estado) en un seminario.

★오늘은 아주 좋은 날이었다. -> Hoy (fue / ha sido) un día genial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정답/단어/문법/해석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:)